많은 네트워크 연구자와 관련 산업 종사자들은 2014년까지 전세계적으로 모바일 데이터의 트래픽이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여 한달에 3.6extrabyte에 달할 것으로 내다봤고, 이것은 2009년의 39배에 해당하는 수치이다. 많은 멀티미디어 데이터와 인터넷과 관련된 서비스의 보급으로 인해 주파수 대역폭에 대한 요구가 폭발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통신 네트워크 엔지니어들은 모든 가능한 방법을 동원하여 주어진 주파수 자원을 최대한 활용하려는 노력을 해 오고 있다. 따라서 최근, 네트워크 자원을 활용하기 위한 두 가지 움직임이 있어왔다. 첫번째는 셀간 간섭을 회피하거나, 셀 반경을 줄이거나, 스마트한 안테나를 개발하여 공간 다이버시티를 누리는 등의 네트워크 용량을 증대시키기 위한 방향으로의 움직임이다. 또하나의 다른 움직임은 최근 IT산업에서의 전력소모가 중요한 이슈가 됨에 따라, 적절한 성능을 유지하면서 기지국과 모바일 단말의 전력소모를 최소화하는 방향으로의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는 점이고, 이를 Network Greening이라고 부른다. 이러한 움직임에 기반한 문제들은 기지국 입장에서 서비스할 사용자의 선택, 전송 전력 할당, 전력 관리 방법, 단말 소속 관리 등과 서로 밀접한 관련이 있다.
따라서 셀룰러 네트워크 그룹은 지금까지 알려진 자원관리 연구들을 수학적인 지식에 기반해서 분석하여 최종적으로 미래 셀룰러 네트워크 환경에 적합한 완전히 분산화되고 최적화된 자원 관리 알고리즘을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세부 연구 주제
- 무선 자원 관리
- 다중 캐리어 시스템의 자원 할당
- 다중 셀 시스템의 간섭 관리
- 셀룰러 네트워크 Greening

연구원 구성
Ph.D: 곽정호, 김지환

진행중인 과제
Capacity-approaching RRM Generation Broadband Mobile Access Technology
Sponsor: LG 전자
기간: 2012. 6 ~ 2013. 5

 

 
       
       

 

    ee